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IT융합비즈니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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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관련기사]'e-Biz' 를 넘어 'd-Biz' 대전환 여정 떠나야
작성일
2022.04.18
작성자
행정조교
'e-Biz'를 넘어 'd-Biz'로 대전환 기업 매출에 기여하는 것은 결국 '고객'이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관리를 위해 CRM 판매망 시스템이 확산됐다. 안정적인 공급망 관리를 위해 공급망관리(SCM), 생산계획(MP)과 같은 공급망 시스템 도입도 시작됐다. DT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창조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및 고객경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략이다. 모바일·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메타버스와 같은 기술을 활용해서 기업 내부와 외부의 사람·사물·비즈니스 생태계를 연결하고,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고객경험과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미 디지털은 대세가 됐고, 디지털서비스에 익숙해진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면 살아남기 어렵게 됐다. DT 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어떤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줄 것인지, 이를 위해 상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디지털로 전환하고 디지털 사업 인프라를 어떻게 전환해 가야 하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빅데이터, AI, 메타버스 등 기술로만 접근하는 기업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인간 삶의 질을 개선하고 근본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혁신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출처 : 전자신문 관련 URL : [ET단상]'e-Biz'를 넘어 'd-Biz' 대전환 여정 떠나야 - 전자신문 (etnews.com)
그렇다면 e-비즈니스는 무엇일까.
무엇보다 기업들은 DT 기술을 도입하기 전에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디지털 혁명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전략과 새로운 사고방식의 문제'이다.
디지털 세계는 가상세계와 현실세계가 조화롭게 융합되는 세상이 될 것이고, 기업도 직원과 DT 기술이 조화롭게 융합되는 조직으로의 변화를 준비해야 한다. 20년 뒤 오늘을 바라본다면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영감을 얻게 될 것이다.